안녕하세요. 채채맘입니다.
2026년 새해가 밝고 또 이렇게 우리 아가들이 한차례 성장을 하고, 저는 한 살 더 먹어서 왔네요^^
우리 첫째는 곧 31개월에 진입하고, 둘째는 17개월에 진입해서 조만간 마의 18개월을 격을 예정입니다 (사실 이미 시작함)
둘째가 16개월까지 거의 엄마만 해서 걱정했었는데요. 17개월 진입하면서 조금씩 트이는 게 보여서 지켜보는 중 이랍니다.
✅ 16개월 아이의 언어 발달, 보통 어느 정도일까?
16개월 전후 아이들은 말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고 아직 말이 거의 없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 시기의 언어 발달은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말의 개수만으로 발달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 16개월에 말이 없으면 문제가 있는 걸까?
부모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이 시기입니다. 하지만 16개월에 말이 없다고 해서 바로 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말보다 이해력이 먼저 발달하는 아이, 행동과 제스처로 의사표현을 하는 아이도 많습니다.
✅ 정상 범위로 볼 수 있는 신호
✔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
✔ 간단한 말이나 지시를 이해한다
✔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요구 표현을 한다
✔ 옹알이나 소리를 내며 반응한다
말의 개수보다 의사소통을 하려는 의도가 더 중요합니다.
✅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신호는?
✔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거의 없다
✔ 눈 맞춤이나 상호작용이 적다
✔ 제스처나 흉내 행동이 거의 없다
이런 경우에도 단정 짓기보다는 조기 확인 차원에서 전문가 상담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집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
아이에게 말을 가르치려 하기보다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노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행동을 말로 설명해 주고 짧고 반복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부모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
16개월에 말이 없다고 해서 지금 당장 결론을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첫째도 19개월까지 엄마, 아빠, 무, 우, 비타만 해서 걱정했지만 20개월부터 트기 시작해서 24개월부터는 문장으로 대화를 했습니다.
아이마다 자라는 속도는 다르며 지금은 관찰과 지지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느린 것 같아서 마냥 걱정하기보단 끊임없는 관찰과 대화유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